국조오례의 상위 1%만 하고있는 기법 알아보기
국조오례의 상위 1%만 하고 있는 기법 알아보기
국조오례의 상위 1%만 하고있는 기법 알아보기 이번 글에서는 꼭 알아야 할 사실이 있습니다. 이유가 설명되어 있으니 꼼꼼히 정독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하고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략적인 방법도 살펴보겠습니다.
내용
8권 6권 목판화 오례는 국가 의례를 말하며, 중세 사회에서 오례는 단순한 의식 규범이 아니라 국가와 왕족, 왕과 신하 사이의 관계를 규정하는 체계이다. 그래서 조선에서는 법전의 편찬과 동시에 '오례'가 행해졌다. 조선 초기에 그는 『경제육전』을 편찬하면서 세종 때 『오례』를 편찬하려고 했다.
이 결과는 『세종오행록』이다.
세조가 즉위한 후 강희맹과 성임에게 명하여 『경국전』과 함께 『오례주제』를 편찬하였다. 그러나 세조가 중간에 죽고 작업이 중단되었으나, 성종 초기에 신숙주가 다시 관리직을 맡아 1474년(성종 5)에 완성하였다. '오례'의 개편과 업무 중단, 재개 과정은 세조의 왕권 강화 정책, 성종 초 훈구파의 지배 등 정국 변화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세조가 원구단을 부활시켰지만, 천손만이 할 수 있는 일이었기 때문에 '국조례'에서 제외되었다. 편찬 참여자는 신숙주, 강희맹, 정척, 이승소, 윤효손, 박숙진, 정영통, 이경동, 유순, 구달손, 최숙경 등이다.
구성은 길례, 가례, 빈례, 건례, 혼례 순으로 되어 있다. 이는 『송사』의 순서에 따른 것으로, 송대의 유교 수용과 관련이 있다. 1권과 2권이 좋은 예이다.
1권은 30조이고, 그것은 종묘, 사직, 산천어 등에 대한 국가의 제사 규정이다. 2권에는 선농, 선잠, 기우, 석전제 등 26개의 글이 실려 있다. 주현포제, 조현례, 구주현 영제성문, 적해의 등 지방 관료가 추가되었고, 기타 도 차원의 시행 조치도 강화되었다.
이는 조선 전기의 국가 통치 체제 강화 정책과 깊은 관련이 있다. 4대 부서의 마지막 인사 중 월시향의 제사는 백성의 의식이다. 비록 하나의 기사이지만 서인의 의식을 언급한 것이 특징이다.
3권과 4권은 의례이고 대부분 왕실의 관계 의식이다. 3권에는 정지, 성절 때 중국 왕실 의례와 같은 4대 관계의 의례와 명절 때 조하, 조참, 문무관, 제비, 책비의 의례가 포함되어 있다. 제4권은 태자의 의식, 왕실의 혼례, 방방 의식, 간호 의식, 각종 국내 사신들의 의식과 출연, 찬송가 등 과거 관련 의식을 포함한다.
제5권은 외국 사신을 접대하기 위한 의례로 6건이 자주 있다. 제6권은 7개의 군례로 이루어진 군례로, 대열의, 강무의 등 무예 훈련과 관련이 있다. 출석 의식 외에는 물건이 많지 않다. 제7권과 제8권은 재수가 없고, 제59조와 제32조는 각각 재수가 없다. 모두 국장 및 왕실 장례와 관련이 있다. 사람들의 의식에는 대부사 서인상의 첫 번째 그룹이 있다. 그것은 규장각과 장서각에 있다.
마무리 내용
국조오례의 상위 1%만 하고있는 기법 알아보기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본 내용은 전문가의 개인적인 의견이니 공식적인 의견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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